한국조형교육학회

『Imaging Social Innovation: Expanding the Social Role of Art Education』

September 27(Fri.) - 28일(Sat.)

Baiknam Library 6F,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초대의 글

 

2019년 한국조형교육학회 국제학술대회는 “사회 혁신을 상상하다: 미술교육의 사회적 역할 확대”라는 주제로 이틀간 진행됩니다. 올해 국제학술대회의 대주제로 “사회 혁신”을 선정한 것은 최근의 시대적 상황과 무관하지 않습니다. 미래 환경의 변화를 고려할 때 삶의 질적 가치와 미적 감수성을 핵심 내용으로 하는 미술교육은 혁신, 상상,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교육의 핵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미술은 경험 속에서 질적 가치를 발견하고 주관적이고 사적인 영역에 공적 형식을 부여하는, 즉 공동체 안에서 문화를 형성하는 기본 단위라 할 수 있습니다. 이제 미술교육은 주변 세계에 대한 지각 능력을 높임과 동시에 사회에 대한 상상력을 미적인 형태로 실험하는 혁신의 방법을 학습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본 학회에서는 2019 SAEK 국제학술대회를 통해 사회 혁신과 교육 개혁에 예술적 상상력을 불어 넣는 새로운 논의를 시작하고자 합니다. 미래 사회를 바라보는 이 자리에 여러분의 참여를 바랍니다.

 

한국조형교육학회 회장
김선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