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한국조형교육학회 정기 학술대회

전환시대의 미술교육: 사유와 확장을 마주하다

2021년 9월 25일(토)

경희대학교 청운관

동시진행

초대의 글

 

안녕하십니까.
2021 SAEK 한국조형교육학회 정기학술대회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2021년 한국조형교육학회 정기학술대회는 포스트코로나시대, 팬데믹 현상으로 인한 언택트, 온택트, 비대면 등 온라인 미술교육이 요구되면서 자칫 미술교육의 본질이 희석될 수 있겠다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의미를 두고 있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올해 개최되는 학술대회의 대주제는 ‘전환의 시대, 사유와 확장을 마주하다’로 정하고, 소주제로는 ‘미술교육의 본질과 역할’, ‘사유’, 확장‘, ’온택트 시대 미술교육의 실천‘의 네 가지를 구성하였습니다. 그리고 신진연구자와 학생들의 연구 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한 ’포스터 발표‘는 물론, 2021년도에는 회원들의 창의적인 창작 활동을 위해서 새롭게 경희대학교 미술관에서 ’작품 전시‘도 개최하게 됩니다.
특히 이번 학술대회는 미술교육 이론 전반과 실천 사례를 비롯하여, 박물관․미술관 교육, 미술치료 교육 분야 등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연구 발표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흥미로운 연구들이 풍성하게 펼쳐질 것입니다.

 

이번 학술대회 실시 방법은 전년도에 처음 시도했던 온라인 학술대회(Webinar)와 오프라인 학술대회를 병행할 예정입니다. 온․오프라인의 광폭 관계망을 이용하기 때문에 시공간을 초월해서 현시대에 부응할 수 있는 담론을 형성할 것을 기대합니다.
2021년에도 대면하면서 학술대회를 전적으로 실행하기에는 어려운 상황이 계속되고 있지만 이럴 때일수록 더욱 협력하고 단결해서 미술교육의 본질과 역할을 재점검하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추출할 수 있도록 많은 의견을 공유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2021 SAEK 한국조형교육학회 정기학술대회는 크게는 미술교육의 본질과 역할을 재조명하고 재점검하는 데 의의를 두고 있지만, 이러한 학술대회의 목적에 한정하지 않고 미술교육으로서 사유하고, 미술교육으로서 확장할 수 있는 제 이론과 실천 방법을 추출하여, 학술적 성과는 교육 현장과 환류하고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전환의 시대입니다. 전환의 시대의 미술교육의 발전을 위해서 2021 SAEK 정기학술대회에 많은 참여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주최: 한국조형교육학회 / 지원: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경희대학교 미술대학